2017-04-07 07:06
중간고사의 꽃말은 벚꽃? 중간고사 대비법!
친절하쌤

어느덧 중간고사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내신 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오늘은 시험대비 국어공부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1. 교과서가 먼저다.

 당연한 얘기지만 교과서가 먼저입니다. 먼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르는 어휘 등을 점검하고, 글을 여러 번 읽어야하지요. 특히 글의 구성과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주목해야 합니다. 교과서의 각 단원은 일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즉, 다양하게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배운 내용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2. 자습서를 활용하자.

 물론 교과서에 실린 글과 선생님의 가르침만으로 문제 출제 방향을 추론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하지만 교과서를 숙지하지 않고 문제를 푸는 것에 집중하면, 정작 놓치는 내용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자습서와 문제집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복해서 묻는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주로 어떤 내용에 관련해 문제가 출제되는지 따져보세요.

 보통 글의 구성 단계에 따라 등장인물의 심리나 사건의 성격 등을 묻는 등 전반적인 이해도를 점검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혹은 글의 중심내용이 드러나는 대목을 중심으로, 학생의 독해력을 점검하기 위해 글의 의도와 관련된 문제가 나오거나, 글의 정독률을 확인하기 위해 내용과 관계있는 것 혹은 없는 것을 묻는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3. 시험문제로 나올만한 내용이 무엇인지 추론해본다.

 문제집 등을 통해 어느 정도 방향을 잡았다면, 다시 교과서나 자습서를 정독하면서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문제에 나오진 않았지만, 실제 시험에 출제될 만한 내용을 고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교과서나 자습서로 1차 공부를 한 후 문제집이나 자습서의 문제 등을 통해 점검하고, 다시 교과서나 자습서를 중심으로 내용을 숙지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세요. 미리 공부하여 모르는 내용을 선생님께 질문하는 것도 좋은 공부법입니다.

남은 시험공부기간 동안 충분히 공부해서
후회 없는 시험을 치르도록 합시다.
열공 !  ^^ 

'신학기 증후군'! 스트레스 관리법!
ID:   PW: